• show_1디지로그 통합 쇼컨트롤 시스템 개발

  • show_2Show Control Remote User interface

  • wearable_1공연자 디지털의상개발

  • wearable_2공연자 디지털의상개발

  • interface_1사용자정의 쇼컨트롤 제어 인터페이스

  • interface_2사용자정의 쇼컨트롤 제어 인터페이스

  • interface_3사용자정의 쇼컨트롤 제어 인터페이스

  • interface_4사용자정의 쇼컨트롤 제어 인터페이스

쇼컨트롤 시스템 개발

Show Control Remote User interface
문화컨텐츠 진흥원 쇼컨트롤시스템의 부속 시스템으로 원격에서 쇼컨트롤 시스템을 제어하기 위한 일환으로 제작된 S/W입니다. 쇼컨트롤에서 저작한 프로토콜을 임의의 컨트롤러(슬라이더, 볼륨, 버튼)에 맵핑할 수 있는 에디터를 제공하고 있으며, PC뿐만 아니라 아이패드와 같은 태블릿 환경에서도 쇼컨트롤시스템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Client
문화컨텐츠 진흥원
Period
2008. 03 ~ 2011. 12

공연자 디지털의상개발

System Outline
문화컨텐츠진흥원에서 문화컨텐츠산업 기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시작된 ‘자연풍경 및 지역전통문화 기반 디지로그 공연 제작 기술 개발’이라는 과제의 일부인 쇼컨트롤 시스템과 디지털 의상을 KAIST 디지털미디어연구소에서 연구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실외 공연을 위한 디지털 의상은 환경적인 요소와 표현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전력, 통신, 조명과 관련된 다양한 기술을 집약시킬 예정입니다.

System Specification
의상 모듈화를 통한 범용성과 확장성 확보
대단위 공연에 적합한 인터페이스 제공
디지털 의상에 대한 표준 마련

사용자정의 쇼컨트롤 제어 인터페이스

System Outline
문화컨텐츠진흥원에서 문화컨텐츠산업 기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시작된 ‘자연풍경 및 지역전통문화 기반 디지로그 공연 제작 기술 개발’이라는 과제의 일부인 쇼컨트롤 시스템과 디지털 의상을 KAIST 디지털미디어연구소에서 연구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국내 공연에서 쓰는 쇼컨트롤 시스템의 대부분이 외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실정입니다. 이번 과제는 대규모 야외 전시를 위한 쇼컨트롤 시스템을 개발하여 실제 공연에 사용하면서 최적화 과정을 거친 후, 개발된 시스템을 이용해 외산 쇼컨트롤 시스템을 대체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과제를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System Specification
REALTIME 공연 장치 조작의 실시간성
국내 공연 환경에 특화
즉시성을 가지는 공연 제어
즉흥적인 공연 환경에 적합한 큐 제작 인터페이스
지능적인 큐 자동 제어 기능
FLEXIBILITY 다양한 공연 환경에 대한 대응성
공연 자동 제어 시스템 기술의 국산화
다양한 공연 환경에 대한 Customization 지원
다국어 지원 – 급성장하고 있는 아시아 공연 시장 선점
SCALABILITY 조작 가능한 장치의 확장성
다양한 공연 통신 및 장비 비원
지원 통신 : DMX, MIDI[MSC], TCP/IP, UDP, RS232, OSC, Timecode
장비 통신 규약의 프로파일 저작도구 : 프로파일 저작에 의해 장치 추가의 자유로움
파일럿 프로젝트<사비미르> 한국종합예술학교 연출 진행

공연개요
공연명 : 2010 대백제전 낙화암 수상공연 사비미르
연출 : 한국종합예술학교
일시 : 2010년 9월 30일(목)~10월 12일(화) 19:30
장소 : 부여군 규암면 신리 왕흥사지 앞 무대
회수 : 총 13회
소요시간 : 약 70분
출연배우 : 148명(지역배우 72명)
객석수 : 1,374석
스태프 : 총감독 윤정섭 / 연출 김광림 / 조명 이상봉 / 안무 김삼진 / 의상 최원 / 분장 이동민
등장인물 : 미르(백제의 성군 의자왕), 미르공주(구원의 여신), 가물왕자(적국 왕자), 가물장수(적국 장수 소정방), 예언가(신화 속 구도자) 외
총관객수 : 1만7,862명(매회 98%점유율)
준비기간 : 약 1년(기획~제작)
소요비용 : 22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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