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 연구사례

Posted by on Dec 7, 2012 in Event&News | No Comments
증강현실 연구사례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미디어플로우에서는 2012년 한해 동안 비전기반의 증강현실 솔류션 등의 개발을 통해 축적된 기술을 소개하고자 AR관련 작업을 정리하였습니다. 첫 내용으로는 AR의 기본 개념과 자사에서 진행했던 간단한 작업들을 소개합니다.

1992년, 보잉사(社)의 톰 코델과 데이비드 미젤에 의해 처음으로 그 이름이 명명된 증상현실(AR: augmented reality)은 1990년대 후반부터 미국 · 일본을 중심으로 연구 · 개발을 시작하여 현재까지 계속 진행되고 있으며, 원격 의료 진단 · 방송 · 건축 설계 · 제조 공정관리 등에 여러 방면으로 활용되고 있다. 주로 증강현실에 대한 연구는 증강현실을 실외에서 실현 가능하게 하는 착용식 컴퓨터( 머리에 쓰거나 안경과 같이 옷을 입듯이 몸에 착용 할 수 있는 것)가 이루고 있었고, 최근 스마트 폰 이 널리 보급되면서 게임 및 모바일 솔루션 업계 · 교육 분야 등에서도 다양한 제품을 개발, 본격적인 상업화 단계에 들어섰으며, 모바일 증강현실 또한 유망분야로써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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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용 컴퓨터의 예
증강현실이란 가상현실의 한 분야로 현실세계에 실시간으로 부가정보를 갖는 가상세계를 합쳐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 주어 현실환경에 존재하는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영상 기술이다. 가상현실은 가상공간이 바탕이 되어 실제환경과 같게 표현해 현실처럼 느낄 수 있지만 사용자가 실제환경을 볼 순 없다. 이와 달리 증강현실 기술은 현실공간을 바탕으로 실제환경과 가상의 객체가 혼합돼 사용자가 실제환경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보다 나은 현실감과 부가 정보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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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 게임속 가상현실 구글 프로젝트 글래시스 – 현실속 증강현실
증강현실은 위치정보, 영상인식 기술, 위치 추적 기술 등 여러 기술과 함께 응용된다. 예를 들면 위치정보를 이용 사용자에게 현재지역의 생활정보, 부동산정보, 경로 정보 등을 제공하며, 영상인식 기술을 이용 검색, 모바일 쇼핑, 사물 도감 등을 제공하고, 위치 추적기술 이용하여 증강현실 콘텐츠 게임을 제공하기도 하며 , 또 2D, 3D로 구성된 광고 콘텐츠를 위치정보에 기반하여 증강현실 형태로 제공하는 지역기반 광고서비스를 제공, 위와 같이 위치정보, 검색엔진, 엔터테인먼트, 광고 등으로 이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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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활용의 예
증강현실의 종류에는 크게 세 가지 정도로 유사 증강현실 , 마커기반 증강현실, 비전기반 증강현실 이 있다. 첫 번째로 장치의 센서를 활용하여 증강하는 유사 증강현실은 GPS, 디지털 나침반을 사용, 구현이 용이 한 장점이 있지만 위치기반의 정확한 정보 증강 불가하고, 두 번째 대상물에 부착된 비주얼 마커를 활용하여 증강하는 마커 기반 증강현실은 마커 인식/분석기술 사용, 나침반이나 GPS센서 없이 카메라 영상만으로 서비스 가능하지만 대상물 부착 마커는 조명변화에 민감하고 눈에 거슬리는 단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카메라 영상에서 특징 점을 감지하여 대상물을 인식 및 추적하여 증강하는 비전기반 증강현실은 테더링 이미지와 카메라 영상 비교기술 사용하여, 실시간 증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리소스 소요가 큰 단점이 있다. 이 중 마커 기반 증강현실은 구현이 용이하여 많이 활용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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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의 역사, 쉐보레 모터쇼
위 사진은 증강현실을 이용한 내부 프로젝트의 예이다. 소프트웨어의 역사 증강현실 컨텐츠는 마커기반 증강현실을 이용한 예로 관련 키워드로 만들어진 태그를 태블릿 PC의 카메라로 비추면 태그에 해당하는 설명을 담은 3D 애니메이션과 설명을 함께 보여주는 컨텐츠이다. 부산모토쇼 쉐보레 인터랙티브 컨텐츠는 비전기반 증강현실을 이용한 예로HD급 캠코더를 이용해 사용자를 촬영하고 여기에 맞춰 알파마스크 처리된 뽀로로 영상을 재생 실제로 사용자가 뽀로로와 같이 있는 것처럼 보여주는 컨텐츠이다.

Movie

AR 사내연구

삼성 소프트웨어체험관 AR 콘텐츠

부산모터쇼 쉐보레 인터렉티브컨텐츠

참고문헌 및 사진출처
증강현실 [增强現實, augmented reality ] :  네이버 백과사전
모바일 증강현실과 이 기술의 활용과 응용 :  http://nije.tistory.com/29
IT 기술 중 증강현실에 대한 소개 : http://cafe.naver.com/jwgloriachoir/1231
착용식 컴퓨터 : (좌)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ammer4321&logNo=60171777128
(우) http://cfile3.uf.tistory.com/image/13229A224B18BBA8CC601E
가상현실, 증강현실: (좌/우) http://cafe.naver.com/gspecial/866
증강현실 활용의 예: (좌) http://cfile7.uf.tistory.com/image/134C45394E0975E51A3D35
(우) http://news.donga.com/IMAGE/2011/12/13/42562924.1.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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